“방치하면 호미 아닌 가래로도 못 막게 돼”

 193호내지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다’는 속담이 있다. 적은 힘으로 될 일을 기회를 놓쳐 큰 힘을 들이게 된다는 뜻이다. 골다공증이 딱 그렇다. 골다공증이 있어도 골절만 피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골다공증은 말 그대로 ‘뼈(骨)에 구멍이 많은(多孔) 질환(症)’이다. 결국 뼈에 구멍이 많아지면서 골이 약해지고 뼈대들이 무너져 골절로 이어지는 병으로 생각해야 한다. 골다공증을 단순히 흰머리나 주름살처럼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으로 받아들여선 안되며, 치료가 필요하고, 치료가 가능한 병으로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골다공증 진단 – 골밀도 측정

폐경 여성과 70세 이상의 남성, 골다공증 골절의 과거력이 있다면 골밀도 측정을 해야 한다. 요추와 대퇴골은 골다공증 골절이 흔히 발생하는 부위로 이 두 부위의 골밀도를 측정하여 가장 낮은 수치를 기준으로 골다공증을 진단한다. 골밀도 측정 시 위험도를 의미하는 T값이 -2.5 이하면 굉장히 뼈가 부러지기 쉬운 골다공증 환자이고, -3.0 이하는 치료가 긴급한 초고위험군이다. 또한 -1.5에서 -2.5 사이이면 골감소증으로 진단한다. 또한 젊은 사람들에게도 출산과 임신, 모유수유 또는 과도한 다이어트 등으로 인해 칼슘의 농도가 떨어져 뼈가 약해지는 경우도 있다.

▶골다공증 치료

골다공증이 진단되면 새로운 뼈대를 만든 뒤 그 뼈대를 굵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치료하게 된다. 즉, 뼈를 만들고(골형성촉진제) 유지하는 것(골흡수억제제)이 최적의 골다공증 치료순서가 된다. 그러나 골다공증이 진단되어 약을 쓰는 환자라도 스스로 느낄 수 있는 자각증상이나 통증이 없기 때문에, 치료를 중단하는 경우가 많다. 골다공증은 치료를 중단하면 골밀도가 빠르게 원상태로 돌아가 ‘공든 탑이 무너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골절이 생기기 전에 치료를 지속하는 것이 필요하다.

▶골다공증성 골절

골다공증성 골절 부위는 크게 척추, 고관절, 손목으로 구분된다. 이중 척추골절이 가장 많이 발생한다. 척추 압박골절로 인해 굽어진 척추는 다시 펴지지 않는다. 한번의 척추 압박골절만으로도 뼈가 5mm 정도가 줄어드는데, 여러 개의 척추뼈가 골절되면 허리가 굽고, 키가 줄어 상체가 짧아지면서 소화불량, 폐 기능 저하가 생기기도 한다. 척추체 압박골절이 아물지 않으면 인체에 쓰는 시멘트를 주입하는 척추체성형술로 치료할 수 있다.

또한 고관절 및 대퇴부 골절은 굉장히 위험하여 합병증 발생률이나 사망률이 크게 높아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또한 넘어지면서 몸을 보호하기 위해 대부분의 사람이 손으로 땅을 짚기 때문에 손목 골절도 생길 수 있으며, 만성 통증이나 활동이 부자유한 손목 변형이 생기기도 한다.

▶칼슘과 비타민D

충분한 칼슘 섭취와 적절한 비타민D 영양상태는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에 필수적이지만, 우리나라 성인의 칼슘 섭취량과 혈청 비타민D 농도는 낮다. 칼슘과 비타민D가 부족하면 부갑상선기능 항진이 일어나 골소실과 골절위험이 증가한다.

국민영양 통계상 65세 이상 성인의 칼슘 주요 급원식품은 우유(섭취분율 10.7%), 김치-배추김치(8.7), 멸치(5.0), 미꾸라지(4.5), 요구르트(3.5), 멥쌀(3.0), 김치-열무김치(2.6), 미역(2.5), 달걀(2.4), 두부(2.4), 대두(2.1), 무청(2.1) 순이었다. (2018년 기준)

193호내지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는 위와 같이 칼슘과 비타민D를 충분히 보충하는 것이 중요하다. 칼슘이 풍부한 식품의 섭취 및 비타민D 생성에 필요한 햇볕을 적절히 쬐는 노력도 필요하다. 또한 유산소 운동이나 스트레칭, 제자리 뛰기 등의 운동 실천도 골밀도 유지에 좋다. 이와 같은 건강한 생활습관 실천과 더불어 골밀도를 확인하는 골다공증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아야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하자. 증상이 없을 때 미리미리 예방해야 나중에 덜 고생한다.

 


모바일 방송선교지, 어떻게 보셨나요?
 

여러분의 귀한 의견과 소감은 극동방송의 발전을 위한 큰 힘이 됩니다!
더 나은 방송선교지 제작을 위해 의견을 나눠주세요! 당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드립니다.
아래 링크에서 설문지를 작성해 주세요!

위 링크를 통해 전파선교사를 신청하시는 모든 분들께도 선물을 드립니다!